몸을 망치는 잘못된 아침 식사 습관

아침밥은 보약일까? 잘못된 아침 식사는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몸에 독과 약이 되는 아침 식사 방법을 소개합니다.

Bad 모닝커피

커피를 마시며 하루를 시작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침 식사를 하지 않은 채 빈속에 마시는 커피는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죠. 카페인이 빈 위벽을 자극해 위산 분비가 촉진되고 위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또 카페인은 하부 식도의 괄약근을 이완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기 쉽게 만듭니다. 위염이나 식도염, 위궤양을 앓고 있다면 공복 커피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Bad 갈아먹는 과일 주스

바쁜 아침 과일과 채소를 듬뿍 갈아 넣은 주스를 식사 대신 즐기는 경우도 많은데요. 과일을 갈면 영양소 흡수 속도를 늦추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파괴됩니다. 이 경우 과일 과당이 몸에 빠르게 흡수돼 혈액 속 포도당 농도가 증가하고, 포도당을 처리하는 간에도 부담을 줍니다. 건강 관리를 위해 매일 아침 챙겨 먹는 과일 주스가 오히려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해 당뇨 위험까지 높일 수 있죠.

Bad 아침에 피해야 할 과일

아침 식사로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챙겨 먹는 것도 좋지만, 위가 약하다면 토마토, 오렌지, 자몽 등 산성이 강한 과일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자는 동안 빈 위장에 남은 소량의 위산이 산성의 띄게 됩니다. 이때 과일의 산성이 더해지면 위벽에 더욱 자극을 주죠. 특히 토마토는 풍부한 타닌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위장의 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공복이라면 토마토를 익혀 먹거나 다른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Bad 정제 탄수화물과 당분

흰쌀이나 밀가루는 정제 과정에서 섬유질이 사라지고 녹말만 남은 형태입니다. 이들은 쉽게 분해 흡수돼 혈당을 높입니다. 특히 오랜 공복 후 혈당이 낮아진 상태에서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 상승 폭이 더욱 커지죠. 여기에 과도한 당분까지 더해지면 중성지방으로 전환돼 뇌혈관에도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흰쌀 밥, 식빵과 과일잼, 시리얼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Good 씹어 먹는 식사

셰이크나 음료는 간편하게 마실 수 있어 바쁜 아침 식사 대용으로 찾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침 식사로는 씹어 먹을 수 있는 고체 음식을 선택하는 게 더 좋습니다. 천천히 씹어 먹어야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고 혈당도 천천히 올라갑니다. 또 씹는 행위만으로도 뇌로 가는 혈류량과 산소량이 늘어나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Good 단백질이 포함된 식단

단백질은 당과 탄수화물에 비해 혈당이 천천히 오르고 소화 흡수되는 시간이 길어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킵니다. 아침 식사로 단백질을 보충하면 다음 식사의 과식을 예방할 수 있죠. 바쁜 아침 요리가 부담스럽다면 삶은 달걀이나 저지방 요거트, 두부, 치즈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에디터
주미리
사진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