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록달록 다양한 컬러의 야채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
다양한 색깔만큼 효능도 다양한 야채들. 따라서 색깔별로 야채를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빨강, 주황, 노랑 등 색깔에 따른 야채들의 효능들을 알려드릴게요.
빨간색
빨간 계열의 채소는 카로티노이드에 의해 붉은 컬러가 띄게 됩니다. 이 성분은 사과, 수박, 체리, 적포도, 딸기, 붉은 피망, 토마토 등에 함유돼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항산화 물질로 체내에 생성되는 활성산소를 안정시키며 산화스트레스를 낮추고 관절염,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 암 등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예방해 줍니다.
주황색
알파, 베타카로틴, 커큐미노이드 등을 포함한 주황색 채소와 과일. 당근, 오렌지, 강황, 살구, 호박, 귤 등이 있는데요. 알파카로틴과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로 전환돼 눈 건강과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암과 심장병 위험을 줄여줍니다.
노란색
노란색 과일과 채소는 사과, 바나나, 파인애플, 레몬 등으로 루테인, 제아잔틴, 메소제아잔틴, 바이올라잔틴 등을 포함한 파이토뉴트리언트가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눈 노화로 인해 생기는 황반변성으로부터 지켜주고 눈을 위한 자외선 차단제 역할을 해줘 눈을 보호해 줍니다.
초록색
녹색 채소과 과일에는 클로로필, 카테킨, 피토스테롤, 질산염, 엽산 등 다양한 파이토뉴트리언트가 함유돼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보카도, 양배추, 사과, 녹차, 초록 잎채소 등이 있습니다. 초록색 음식은 혈관 확장을 촉진해 혈관 건강과 혈액순환을 개선해 주며 고혈압 환자에게 좋습니다.
파란색, 보라색
블랙베리, 무화과, 자두, 포도, 블루베리 등 파랗고 보라색 빛을 띄우는 음식에는 안토시아닌과 레스베라트롤, 타닌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해 암, 심장병, 뇌졸중 위험을 낮춰주며 기억력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갈색, 하얀색
마늘, 감자, 바나나 등 갈색과 하얀색 과일과 채소에는 항바이러스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알리신 성분이 함유된 마늘은 혈관 확장을 촉진해 고혈압을 정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