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홍조도 더 예뻐보이는 메이크업 치트키!
내 맘대로 조절이 안 되는 안면홍조. 부끄러움 타는 아이처럼 두 볼이 벌게지는 건 물론이고 모공 각화, 트러블까지 두드러지죠. 홍조를 케어해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할 수 있는 꿀팁을 지금 바로 공개합니다.
1.안면홍조 증상
마치 술 마신 것처럼 얼굴의 피부가 빠르게 붉어지는 홍조. 열감이 수반되면서 건조해져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보통 오랜 시간 지속되는 건 아니지만 갑작스럽게 붉어지는 피부 때문에 괜히 부끄러워지는 심리적인 요인까지 동반되는데요. 특히 폐경기 여성의 경우 2/3 이상이 안면홍조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2.원인 분석하기
그렇다면 안면홍조는 왜 나타나는 걸까요? 앞서 설명한 것처럼 폐경기 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는 안면홍조는 여성 호르몬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어린 나이라면 평소 매운 음식,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을 자주 먹을 경우 안면홍조를 악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알코올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특히 피부의 혈관이 급격히 확장되면서 홍조기가 심해진다고 해요. 괜히 ‘술톤 피부’라는 단어가 생긴 것이 아니죠.
3.나에게 맞는 홍조 케어
홍조가 심하다면 호르몬 치료와 레이저 치료를 모두 권장합니다. 다만 평상시에는 괜찮은 정도인데 유독 겨울철 실내에서 홍조기가 발생하는 분들이라면 생활습관을 교정해 충분히 치료할 수 있어요. 뜨거운 샤워를 주의하고 적당히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또한 건조한 피부일수록 홍조가 심할 수 있으므로 개인에게 맞는 보습제를 아낌없이 발라줘야 하죠. 트러블과 염증이 잘 나는 타입이라면 피부 속 온도를 내려주는 알로에나 코코넛오일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수분을 보충하고 열감을 진정해 주는 토너 패드나 팩을 일주일 1회 이상 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4.홍조를 이용하기
지나치게 두꺼운 파운데이션과 컨실러를 사용한다면 오히려 피부가 숨 쉴 수 없도록 겉면을 막아 홍조가 더욱 심해질 수 있어요.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라는 말처럼 홍조를 케어한 다음 이를 활용한 메이크업을 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물론 홍조가 얼굴 전체에 분포되어 있고, 아직 화장을 하기엔 극도로 예민한 상태라면 권장하지 않아요. 충분히 보습이 된 상태에서 홍조가 심하지 않은 경우 블러셔와 컨실러를 이용한 메이크업을 할 수 있죠.
여자아이들 미연(@noodle.zip)처럼 눈 바로 밑에 블러셔를 넓게 발라 홍조와 어우러지게 표현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블러셔와 립 컬러를 통일해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연출해 보세요. 또한 비비지의 신비(@bscenez) 역시 갸름한 얼굴에 도드라지는 앞 광대뼈 위에 피치 컬러의 블러셔를 올렸는데요. 코 양 옆에 파츠를 붙여 더욱 입체적인 이목구비를 연출할 수 있죠.
인플루언서인 오눅(@onnuk_) 역시 블러셔를 잘 활용하는 셀럽이죠. 웃을 때 귀엽게 나오는 광대뼈 위에 동그랗게 블러셔를 칠해 소녀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했는데요. 홍조가 있다면 자신의 홍조 부위를 잘 파악해 얼굴이 붉어졌을 때와 자연스럽게 발색되어 어우러지는 블러셔를 선택하는 것이 관건이죠.
5.홍조 메이크업의 5단계
겨울철에는 특히 놓치기 쉬운 선크림. 보습 케어를 충분히 한 다음 흡수가 잘 되는 선크림을 꼭 발라주세요. 또한 붉은 피부와는 정반대 보색 컬러인 초록빛의 컨실러를 소량 찍어 발라주세요. 그 위에 수분감이 높은 쿠션으로 얇게 펴 바르고, 광대와 두 뺨 위에 블러셔를 자연스럽게 올려보세요. 피부를 보송하게 만드는 파우더는 홍조가 있는 분들에겐 생략하길. 오히려 모공이나 트러블이 두드러질 수 있기 때문이죠. 대신 입술로 시선이 갈 수 있도록 권은비(@silver_rain.__)처럼 촉촉한 탕후루 같은 립 메이크업을 추천합니다.
- 에디터
- 장성실
- 사진
- Instagram of @dovecameron @noodle.zip @silver_rain.__ @bscenez @onnuk_ / courtesy of Pexels